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마을소개

휴양과 어울어진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세요!

지명유래

  • 마을소개
  • 지명유래

지명유래

홈골

배방우보 토랑이 골짜기를 건널때 나무를 베어 엮은 후, 홈도랑을 만들어서 홈골이란 지명이 되었다.

모래밭(모래동, 沙洞, 沙亭)

평리 마을 맞은편 산기슭 강가에 위치한 마을인데, 고사천(姑射川) 상류(上流)에서 모래가 흘러내려와 형성(形成)된 지대이다. 모래동, 사정이라는 일명도 있다.

벼락드미(雷崖, 雷岩)

평리 맞은편 산비탈 아래쪽에 있는 땅이다. 당초에는 윗벼락드미, 아래벼락드미 등 두 땅이 나누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 폐동(廢洞)이 되었다. 벼락드미란 바위에 벼락이 떨어진 곳이라 하여 붙인 이름인데, 뒷산을 벼락드미산(雷岩山)이라고 한다.

박미(博山, 白山)

고례리(古禮里) 들머리에 있었던 땅이었으나 지금은 폐동(廢洞)이 되었다. 박미는 햇빛이 늘 있어 밝은 뫼, 곧 백산(白山)인데 박산(博山)으로 표기하였다. 산 중허리에 퇴로리(退老里) 여주(驪州) 이씨(李氏) 문중에서 지은 도원(桃源) 이종극(李鍾極)의 별업(別業)이 있다.

바드리(바다리, 바달리, 소월리,所月里)

평리 마을 뒷산 중턱에 있는 마을인데 산등성이가 펑퍼짐하고 제법 넓은 들이 있는 고지대 부락이다. 옛날부터 일오치(一烏峙), 이소월(二所月), 삼감물(三甘勿)이라 하여 밀양군내의 세 고지대의 하나로 꼽는 마을이다. 일조(日照)가 좋아 고랭지(高冷地) 채소(菜蔬) 재배로 유명한데 특히 바드리 무는 전국에서도 유명하다. 이 마을 뒷산은 백마산(白馬山)으로 아득한 옛날에 일어난 산사태로 인해 반달 모양으로 형성된 산(소월산(所月山))이 있다 하여 마을 이름이 바드리가 되고 소월리(所月里)로 표기하였다. 이런 바드리 소월산에는 삼백보내에 태두박이란 명당이 있다. 마을 근처에는 '소월산태두외(所月山泰斗外)'라고 하는 명당 자리가 있다고 전해진다. 행정상으로는 평리마을에 속한다.

풍류동(風流洞)

평리 마을에서 바드리로 가는 길목에 있는 골짜기 마을이다. 바드리 아랫마을 이라고도 한다. 이 마을에서 바라보이는 곳에 여러 가지 지명(地名)이 있는데, 마을 앞에는 풍수지리의 옥녀혈(玉女穴)이 있다 하고, 동서쪽으로는 둥둥재라는 고개가 있으며, 아래쪽 물 가운데 북방웅덩이가 있고, 그 위쪽에는 통시방우(벽소방언)가 있다. 또 이 바위 위쪽에 있는 산을 칭칭이산이라 하니 모두가 풍류와 관계되는 지명이다. 곧 퉁소를 불고 북을 치며 칭칭나네를 부르고 춤을 추는 풍류가 있는 마을이라 하여 풍류동이라 불렀다고 한다. 옥녀혈 탄금형 자리에는 인동장씨(仁同張氏) 中 시조 선산 묘소가있고, 임진왜란이후에는 풍류동, 평리, 고례 사회동에 세거지를 삼았다.

배방구들(舟岩坪, 배방우)

평리마을 앞들을 가리킨다. 배처럼 생긴 바위가 있는 들이라 하여 붙인 지명이다. 이들의 수리는 배방우보(洑)에서 물을 댄다.

방갯들(방깻들, 栗浦坪)

평리마을 배방구들 아래쪽 하천 가에 있는 들 이름이다. 밤나무가 많은 갯가였다고 하여 생긴 지명이고 이 방깻들 봇물로 농사를 짓고 있다.

새봇들(新洑坪, 새들, 新坪)

평리 마을 방갯들 밑에 있는 들 이름이다. 새로 조성한 들이라 하여 생긴 이름이다.

모래밭들(沙田坪, 沙洞坪)

평리 마을 맞은편 강 건너에 있는 모래동(沙洞)의 이름이다. 모래밭 위에 조성되었다 하여 생긴 지명이다.

섬들(島坪)

모래밭들 아래쪽에 붙어 있는 들이다. 하천으로 둘러싸여 섬처럼 생겼다 하여 생긴 지명이다.

배락방우칭덤(雷岩崖)

평리 마을 앞에 있는 절벽의 이름인데, 벼락을 맞은 바위가 있는 층덤이라 하여 생긴 지명이다.

시리봉(甑]峰, 시루봉)

평리 마을 앞에 솟아 있는 산봉우리의 이름인데, 마치 시루같이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녹두골(綠豆谷, 주민호칭은 녹디낭골이라고함)

평리 마을 시리봉 뒤의 동편 골짜기의 이름이다. 골짜기에 있는 밭에서 녹두가 많이 난다고 하여 생긴 지명이다.

큰골(大谷, 아래벼락듬)

시리봉 뒤에 있는 골짜기의 이름으로 가는골(細谷)과 대비되는 지명이다.

가는골(細谷)

시리봉 뒤의 서쪽 골짜기 이름이다. 골짜기가 가늘고 길다 하여 큰골과 대비시켜 붙인 지명이다.

세청바알(細靑山)

평리 마을 녹두골 아래쪽에 위치한 펑퍼짐한 비탈을 가리킨다. 비탈이 세 층으로 이루어졌다 하여 생긴 지명이다. 비알은 비탈의 사투리이다.

당등(堂嶝, 대백)

평리 마을 뒤쪽 산등성이 위에 당나무가 있다. 당(堂)이 있다 하여 당등이라 한 것이다.

성지곡(聖智谷, 성지골짜기)

평리 마을 당등 동쪽에 있는 골짜기인데, 옛날에 지사(地師) 성지(聖智)가 다녀간 곳이라 하여 붙인 지명이다.

고뱅이등

평리 마을에서 바드리로 가는 길을 가리킨다. 길이 등성이를 따라 길게 나 있고 높은 언덕길이라 하여 생긴 지명이다.

진지소(長池沼)

평리 마을 벼락드미 아래쪽 하천에 있는 소(沼) 이름이다. 길다란 못(池)과 같다 하여 붙인 지명이다.

소나무소(松沼)

평리 마을 건너편 박미 앞 하천에 있는 소(沼)의 이름이다. 물가에 오래된 소나무가 있어 붙여진 지명이다.

가산(加山, 전사이터)

바드리(所月里)동쪽 양산군(梁山郡) 경계 지점에 있는 마을이름이다. 그 서쪽 산기슭에 가산(加山)이라는 산중(山中) 땅이 있으며, 평리 소속 자연마을이다.